반응형
렌더링 파이프라인이란? (그래픽스 렌더링)
- 렌더링 파이프라인은 3차원으로 만들어진 모델을 화면에 투사하는 렌더링 과정
1. 정점 데이터 처리 [ vertex buffer에 저장된 모든 vertex에 대해 변환 등 연산을 수행 ]
- Vertex processing 으로 얻어진 vertex에 의해 정의된 폴리곤의 내부를 차지하는 프래그먼트를 생성
2. 격자화 하기 [래스터라이제이션 (rasterization)]
- 컴퓨터 그래픽스(CG)에서 도형을 생성하는 벡터 그래픽스(vector graphics)를 그에 대응하는 화소(픽셀) 패턴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.
3. 플래그먼트 처리[ Fragment Processing ]
-플래그먼트 입력받는 작업, 플래그먼트 프로그램이 수행하며 , 다양한 처리를 통해 색상을 결정한다. 처리 단계에서 수행하는 것은 Texturing 과 Lighting 작업을 수행한다. Texturing 은 텍스쳐 맵핑( 재질을 입히는 과정) 이며 Lighting은 조명을 통해 색상 변화, 음영, 깊이감을 표현하게끔한다.
4. 출력 병합 [ output merging ]
렌더링 파이프라인의 마지막 단계 이 단계에서는 플래그먼트 별로 불투명도와 깊이를 추가로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디스플레이될 플래그먼트를 생성한다.
728x90
반응형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ision OS에서 Shader 가 한쪽 렌즈에서만 렌더링 되는 경우 (0) | 2024.10.08 |
---|---|
[3D 그래픽스 기초] 포워드 랜더링 & 디퍼드 랜더링 차이점 (0) | 2023.06.15 |
[Unity] CountDown(카운트다운) 타이머를 만들어보자. (0) | 2023.03.03 |
[Unity] NavigationSystem #1 - 캐릭터의 목적지 이동 (0) | 2022.10.13 |
[Unity] Addressable 시스템 활용 (0) | 2022.08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