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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/UnityEditor

[UnityEditor] 유니티 Attribute 인스펙터 정리 #2

by Kyoung2 2022. 8. 2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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♣ 현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Attribute 모음

 

5.  Range

 -  Range 속성은 슬라이드 바를 통해 값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 속성이다.  최솟값, 최댓값 을 지정하여 범위내에 값을 슬라이드 바로 조정할 수 있다.

 

  [Range(0,1)]
  public float rangeControl;

 

결과 화면

 


6. ColorUsage

 - ColorUsage 속성값은 지정되지않은 색상값을 스포이드나 RGB,HDR 값을 통해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이다.

 [ColorUsage(false,true)]
 public Color testColor;

[ColorUsage (알파값 , HDR)] 알파값, HDR 에 대한 활성화 여부를 (true, false) 를 통해 지정하면된다.

 

결과화면


7. ExecuteInEditMode

 -  ExecuteInEditMode는  스크립팅 메소드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Update() 메소드에서 실행되는 내용을 런타임이 아닌 상황에서 볼 테스트 해볼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이다.

[ExecuteInEditMode]
public class ExcuteAttributeTest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Transform target;
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(target != null)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LookAt(target);
        }
    }
}

해당 방법은 class  상위에 [ExecuteInEditMode] 를 선언해주면 된다.

해당 스크립팅은 스크립트가 있는 오브젝트가 Target 에 해당하는 오브젝트를 바라보게 끔 하는 예제이다.

 

https://docs.unity3d.com/kr/530/ScriptReference/ExecuteInEditMode.html

 

UnityEngine.ExecuteInEditMode - Unity 스크립팅 API

Makes a script execute in edit mode.

docs.unity3d.com

유니티 기본예제임으로 참고하면 된다.

 

결과화면 

◈ Target 1을 바라보는 결과

◈ Target 2을 바라보는 결과

◈ Target 3을 바라보는 결과

 

※ Play 모드를 켜지 않아도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성이 높다.


8. RequireComponent(typeof(Component))

- 클래스를 생성하고 필수적으로 필요한 컴포넌트들을 자동적으로 추가하게끔 하는 속성값이다.

 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를 오브젝트에 삽입할 때, 기본적인 컴포넌트를 넣어두게끔 하여 실수를 줄일 수 있다.

[RequireComponent(typeof(Rigidbody))]
public class Require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
    }
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
    }
}

사용방법은 클래스 상단에 [RequireComponent(typeof(Component))] 를 기입하면 된다.

 

결과화면

 


 

인스펙터 정리 1편 : https://tkablog.tistory.com/entry/UnityEditor-%EC%9C%A0%EB%8B%88%ED%8B%B0-Attribute-%EC%9D%B8%EC%8A%A4%ED%8E%99%ED%84%B0-%EC%A0%95%EB%A6%AC-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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